공문십철 (孔門十哲).
중국의 철학자 공자가 말한 열 명의 우수한 제자를 뜻하는 말.
석가모니의 십대제자, 예수의 12사도들과 같은 급이라 보면 된다.
공자는 제자가 약 3천여명이 넘었다고 하는데, 그 중에서도 뛰어난 제자를 가리켜 '72현(賢)'이라고 칭했다. 십철은 또 그 중에서도 최고를 뽑은 것이다.
그 일원은 대강 이렇다.
공자 왈, 덕행(德行)에는 안회(顔淵)·민자건(閔子騫)[1]·염백우(冉伯牛)·중궁(仲弓), 언어에는 재아(宰我)·자공(子貢), 정사(政事)에는 염유(冉有)·자로(子路), 문학에는 자유(子游)(일명 언언) ·자하(子夏)(일명 복상)가 뛰어나다고 하였다.
일반적으로 공자의 제자하면 안회와 자로, 자공 정도가 인지도가 높다. 하지만 기준은 모호하다. 민자건같은 경우에는 몇 구절의 기록밖에 없지만 그 효행담 하나로 십철에 포함되었다. 하지만 그 밖에도 증자(일명 증삼曾參)·자장(子張)(일명 전손사)·유약(有若) 등 뛰어난 제자가 있었으므로 십철이라고 한정한 것은 뒷날 학자의 논의를 불러일으켰다.
특히 증삼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송유(宋儒, 송나라 시대의 유학자들)의 불만이 생겨서 주희(주자,朱子)의 《논어집주(論語集注)》는, 십철의 장(章)과 그 전장(前章)의 <공자가 말하기를, 나를 따라 진(陳), 채(蔡)에 갔던 사람은 이제 내 곁에는 한 사람도 없다.(子曰從我於陳蔡者皆不及門也)>는 대목을 합쳐서 한 장을 이루고, 십철은 공자가 진나라, 채나라에서의 재난 때에 동행했던 제자만을 뽑았기 때문에 증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풀이했다. 그러나 이것은 여러 점에서 무리가 따르는 풀이로 평가되고 있다.
이 10명 중에서도 최고 수제자로 꼽히는 사람은 당연히 안회로, 십철 중 유일하게 '자(子)' 칭호를 받고 안자로 불리는 데다가 공묘나 성균관 대성전에서도 위패가 공자 바로 앞에 배치되는 등 최고 대우를 받고 있다.
하지만, 가장 확실한 최강 궁극의 먼치킨은 바로 이들을 알아보고 키워낸 스승인 공자 본인임이 틀림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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